복지부 제공

 

보건복지부는 국민건강증진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오는 12월23일부터 담뱃갑에 부착할 3기 경고그림 및 문구 12개를 최종 확정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경고그림과 문구 개정을 위해 일반국민 2천명을 대상으로 효과성 평가를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보건의료, 소통 등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금연정책전문위원회 심의를 거쳤다.

보건복지부는 4월14일부터 6월8일까지 행정예고안을 통해 경고그림과 문구에 대한 의견을 받았고, 간접흡연 그림 1종은 재수정했다.

폐암, 구강암, 심장질환, 뇌졸중, 간접흡연, 임산부 흡연, 조기 사망, 치아 변색, 액상형 전자담배 등 9종의 경고그림은 효과성 등 종합평가 점수와 익숙함 방지 필요성 등을 고려해 새 경고그림으로 교체한다.

행정예고를 통해 수정된 간접흡연 경고그림은 담배 연기로 고통스러워하는 아이의 모습이 담겼다.

경고그림 중 후두암, 성기능 장애, 궐련형 전자담배 등 3종의 그림은 현행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효과성 점수가 매우 높거나 질환에 대한 직관적 이해도가 높다는 이유에서다.

경고문구는 흡연의 위험성을 강조하고 질병 발생이나 사망 위험 증가도를 수치로 제시해 이해도를 높인다. 실제 문구가 표기되는 담뱃갑의 면적이 작은 점을 감안해 문구의 전달력을 높이기 위해 보다 간결하게 표현했다.

저작권자 © 알티케이헬스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