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사베이

 

세계보건기구(WHO)가 중국 수도 베이징의 한 시장에서 재발발한 코로나19 감염에 대해 유럽형 바이러스 가능성을 시사하였다. 

코로나19 시작 이후 줄곧 중국 편에 섰던 WHO가 또 다시 중국 주장에 무게를 실어준 셈이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마이클 라이언 WHO 긴급준비대응 사무차장은 19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 WHO 본부에서 열린 화상 언론 브리핑에서 "중국이 이 바이러스의 유전자 서열을 공유했다"면서 "질병이 베이징 외부에서 유입됐을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지금까지의 유전자 서열 분석에 따르면 이 바이러스는 동물에서 인간으로 직접 전염됐다기보다 다른 사람으로부터 중국에 있는 사람으로 확산한 것"이라며 "이 바이러스가 어떻게 대규모 집단 감염을 일으켰는지 좀 더 자세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설명하였다. 

라이언 사무차장은 또 "솔직히 말해 바이러스는 세계를 돌아다녔다"라며 "예를 들어 뉴욕에서 유포된 바이러스의 많은 부분은 유럽에서 기원했다.

심지어 일본 같은 곳에도 유럽에서 역유입된 사례가 있었다"라고 전했다.

그는 "언제 유입이 일어났고 전염의 띠가 얼마나 긴지를 확실히 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며 "정확히 언제 바이러스가 다시 중국에 도착했는지는 아직 밝혀내야 할 부분"이라고 피력했다.

다만 그는 팬데믹(대유행) 기간에 바이러스와 그 변종이 전 세계를 돌아다녔다는 점을 근거로 미국 뉴욕의 많은 바이러스가 유럽에서 유래했지만 그렇다고 유럽이 반드시 근원지라고 할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알티케이헬스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