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 중인 김부경 행안부 장관 - 사진=행정안전부 제공

 

코로나19 재양성자에 대한 감시를 중단하기로 결정하였다. 

재감염 사례가 없기 때문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본부는 코로나19 재양성 확인 사례가 15일 0시 기준 447명이 발생함에 따라 지난 4월 14일부터 확진환자에 준하는 조치를 시행했다. 

하지만 재양성 사례에 대한 역학조사 및 실험실적 분석 결과 등을 토대로 재양성자 관리 방안을 변경하여 안내하기로 했다.

재양성자 접촉자를 조사한 결과, 현재까지 재양성 시기에 접촉한 것만으로 신규 감염된 사례는 확인되지 않았다.

또 재양성자 호흡기 검체에 대한 바이러스 배양검사 결과 모두 음성을 확인하였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현재까지의 재양성자 및 접촉자에 대한 적극적인 감시, 역학조사 및 바이러스학적 검사 결과 재양성자가 감염력이 있다는 근거가 확인되지 않았다는 의미"라며 "19일 0시부터 현재 시행하고 있는 확진 환자의 격리 해제 후 관리 및 확진환자에 준하는 재양성자 관리 방안 적용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재양성자 관리 방안을 변경해 시행하면서 격리해제 후 관리 중인 자, 기존 격리자도 소급 적용하고, 직장, 학교 등에 격리 해제 후 복귀 시 PCR 검사 음성 확인을 요구하지 않도록 당부했다.

방역 당국은 '재양성자' 용어는 '격리 해제 후 PCR 재검출'로 변경하고, 재양성자 발생 시 보고 및 사례조사와 접촉자에 대한 조사 등은 현행대로 유지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알티케이헬스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