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오전 창녕군·창녕축협 공동방재단이 저수지 인근 도로에서 차단방역을 실시하고 있다. /제공=창녕군

경남 창녕군은 지난 6일 장척늪 주변 휴경농지에서 채취한 야생조류 분변에서 조류인플루엔자 H5형 항원 검출에 따라 사전 차단방역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7일 창녕군에 따르면 이 항원이 고병원성인지 여부 등은 최종 판단하는데 1~3일이 더 소요된다고 밝혔다. 

군은 야생조류 분변에서 AI항원이 검출됨에 따라 검출된 지점 반경10㎞이내에 대해 야생조류 예찰지역으로 설정하고 이 지역 안에 있는 사육 중인 가금 등 조류에 대해 이달 27일까지 이동중지 명령을 시달하였다. 

또 선제적 차단방역을 위해 창녕축협과 합동으로 공동방재단차량 6대를 동원해 우포늪과 장척늪 등 철새도래지와 탐방로에 대해 차단방역과 가금사육농가 진입로 석회 도포 살포, 철새도래지 출입차량 소독을 위한 발판 소독조, 출입제한 경고판 설치 등 발 빠른 조치를 취했다.

군 방역관계자는 “따오기 사육시설 게이지 등에 대해 일일 3회 이상 방역을 실시하고 오리·닭 등 가금농가에 대해 농가 진입로와 축사 사이에 생석회를 5㎝이상 충분히 살포하고 축사 그물망 훼손 여부 점검과 축사출입차량 대해서는 철저한 소독실시와 가금농가는 철새도래지 등 출입을 지양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알티케이헬스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